해석학적 탐구는 교육과 그 실천과 관련하여 관계적 삶의 의미를 다양화 할 수 있고, 심화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해석의 과정을 통하여 교사의 교육적 실천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970년대의 해석학적시각에 대해해석학적시각의 등장배경및개념정리, 학자들의 주장내용정리
: 실천 지향적 교육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강좌 개설이 시초
- 학교와 지역사회라는 강좌가 1940년대 등장
교육이 정치․경제․문화 등 사회현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또 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나타나자 교육과 사회를 서로 관련시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여러 분야 학자들이 교육현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연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교육학이 하나의 학문으로서 그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그 개념을 명확하게 정립하는 일이 필요하다. 국어교육학의 성격을 밝히기 위한 최근의 연구들에서는 약간씩 다른 시각 혹은 관점에서 국어교육학의 개념을 규정하고 있다. 다음에서는 먼저 이들 연구에서 밝히고 있는 내용을 간단히 정리
문제들은 뒷전으로 물러나고, 학교성원에 의해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교수방법, 평가의 제 범주,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등의 미시적 문제들이 교육사회학의 주된 관심영역으로 등장하였다. 이 장에서는 문화적 재생산이론중 문화 전달이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대해 고민하게 되었던 것을 연구해 보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본 논문을 포스트모더니즘을 정확하게 이해하려고 시도했으며, 포스트모더니즘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인간론을 파악하고, 그 위협적인 인간론에 대해서 칼빈적인 대안을 제시해보려고 했다. 성경의 진리로 시대를 진단하고, 진리를 재해
교육사회학의 창시자로서, 종래의 교육사회학 이론을 비판하고 새로운 과학을 확립하였다. 즉, 그는 “교육이란 비사회적인 존재를 사회적인 존재로 만들어가는 과정이며, 교육이란 성숙한 세대에 의하여 아직 사회생활에 익숙하지 못한 세대에 주어지는 영향이다.”라고 주장하였다. 이렇게 뒤르케
개념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18세기에 나타난 문명(civilization)이라는 단어는 문화와 밀접히 연관되어 계몽주의의 사조를 타고 19세기에는 문화와 문명은 동의어로 사용되었다. 이를 계기로 민족의 영토에 대한 민족의 고유한 권리를 주장하는 다양한 형태의 민족주의가 등장했다. 이를 계기로 문화는 ’